본인은 자잘한 회계자격증 3개정도 가지고 있고
코스피 시총 3000억짜리 중견기업 재무팀에서 일하고있음
그중에서 가장 난이도가 쉬운게 전산세무2급자격증인데 소개하겠음
여기에는 자격증 소개 잘안나와서 소개함
일단 이자격증은 세무사회에서 주관하는 국가공인자격이고 1년에 4번 시행하는 자격증임. 경영 회계 세무관련 학점
10학점이 인정된다. 시행한지는 10년정도되는데 한번응시할때마다 전산회계에서부터 전산세무까지보통 4만명정도가 응시하고있다. 많이 응시하는이유는 투입대비 산출이 확실히 뛰어난 자격증이기때문이다. 생판 회계를 모르는 사람도 학원에서 1달정도 연습을 하면 전산회계2급은 쉽게취득이 가능하고 취업시 우대받기때문이다.
난이도 수준으로 본다면 전산세무1급>>>>>>>>>>>>>>전산세무2급>>>>>>전산회계1급>>>전산회계2급
전산회계1급과 전산세무2급 부터 차이가 나는이유는 문제난이도가 올라가고 세법의 소득세 원천징수내용이 추가되며 세무2급과 세무1급이 차이가 급격히 나는것은 문제난이도가 더욱올라가고 전산세무1급에는 법인세 세무조정이 추가되기때문이다.
실업계중 상고학생들이 전산회계1급자격증을 따려고 1학년부터 준비를 하는데(학교에 보통 전산회계란 과목이 있다) 보통 졸업하고 그자격만 있으면 세무사사무실이나 회계법인 세무법인 경리직원으로 입사하기가 아주수월하다.
또한 대졸의 경우 2000-3000연봉의 중견기업정도 입사시 전산세무1,2급을 우대사항으로 걸어놓은 회사가 많기때문에 입사하는데 수월하다.
합격은 전체에서 7할이상을 득점하면 된다.
시험내용
전산세무2급은 이론시험과 실무시험으로 나뉘는데 90분동안 이론과 실무를 풀어야한다.
아래는 55회시험기출이다
이론15문제인데 보통 공부좀한 학생들은 10분내에 끝낸다. 난이도가 상당히 쉽기때문이다.
분개
2번은 부가가치세로 어떤게 공제되냐 아니면 면세냐 영세율이냐를 판단하고 매입매출전표를 입력하는것이다.
3번은 부가가치세 신고서및 안분계산서,수출실적명세서,간주임대료등 잡다한 서식중 돌려가며 2-3문제씩 나온다.
4번은 12월31일에 기업들이 하는 결산작업을 해야한다.
5번은 소득세의 원천징수부분인데 자료를보고 연말정산시 인적공제사항을 입력하는 문제이다.
5번은 큰사이즈로 2개가 나온다.
보통 칼채점하기대문에 부분점수도 조금은 있지만 기대하지는않는게 좋음. 저자료입력하다 숫자하나가 틀리면 연쇄적으로 틀릴수도있기때문.
잘한번 취업문 뚫어봐